본문 바로가기
자료모음

왕실과 궁인들, 왕궁의 신하

by 취랑(醉郞) 2022. 4. 28.

 

대략 유럽의 궁인들은 직접 국왕(혹은 여왕)을 모시는 고위귀족 출신의 시종들이 주축이 된 궁내부(Domus Regie Magniticencie)와 궁전의 실질적인 운영을 맞는 왕실부(Domus Providencie)로 구분이 됬습니다. 궁내부와 왕실부는 둘 다 국왕의 궁인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양 부서의 직급체계는 약간 차이가 났습니다. 그러면 유럽의 궁인들의 직급을 중세~르네상스의 영국을 기준으로 알아보자면,

1. 궁내부 (Domus Regie Magniticencie):

궁내부는 왕궁을 직접적으로 관리한다기 보다는 국왕의 품위를 높여주는 의장용의 효과가 강했다. 따라서 궁내부의 궁인들은 예의범절에 박식하고, 출신성분이 좋은 고위귀족 출신이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었다. 또한 궁내부는 국왕의 근위대를 포함했는데, 영국의 경우 근위대는 귀족 출신이 주축이 된 신사 연금수령자(Gentlemen Pensioner, 일종의 근위기사 비슷한 존재), 와 중상 평민층 출신의 뛰어난 병사들로 구성된 요맨 근위대 (Yeoman Guard, 근위병사에 가까운 존재)로 구분했다.   궁내부는 국왕 및 그 일가의 사적인 공간인 내궁과,  궁전 내의 공적인 공간인 홀(Hall, 조선시대의 대전과 비슷한 공간)을 관리했다.

다음은, 궁내부 대략의 직급체계 입니다.

가) 궁내부 장관 (Lord Chamberlain): 백작급 이상의 고위귀족으로 궁내부의 수장. 또한 궁내부 장관은 왕실부 수장인 집사 장관과 함께 국왕의 각료회의에 포함되는 대신급의 주요관리이기도 했다. 대략 조선시대의 상선태감과 비슷함.  궁내부 장관은 부시종장과 다수의 의전관의 도움을 받아 궁내부를 운영했다.

나) 부시종장 (Vice Chamberlain): 궁내부 장관의 대리인.

다) 의전관 (Gentleman Usher): 고위귀족 출신의 상급시종으로 국왕을 항상 직접 수행하는 시종이었다. 비슷한 직위의 여성은 Lady in Waiting 이라 불렀는데, 굳이 번역하자면 상급궁녀 정도로 번역될 수 있다.

라) 하인/하녀(Groom/ Maid): 궁내부 내의 잡일을 담당하는 하인. 남자는 그룸, 여자는 메이드 라고 불렀다. 궁내부의 하인/하녀들은 대게 하급귀족의 자녀들이 맡았다.

마) 시동(Page): 궁내부 내에 최하직위. 이름만으로 보면 소년, 소녀들만 맡았을 겉 갔지만 실제로는 20년간 시동의 직위에 머물러 있었던 시동도 없지는 않았다.

2. 왕실부 (Domus Providencie):

궁내부가 국왕의 개인적인 시중 및 국왕의 개인적인 공간인 내궁을 관장했다면, 왕실부는 궁전 전체의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했다. 왕실부는 왕실의 재정, 운영등 다양한 임두를 수행했다. 왕실부는 의전적인 성격이 강했던 궁내부 보다 실무적인 성격이 강했다.

다음은, 왕실부 대략의 직급 체계입니다.

가) 집사 장관 (Lord Steward): 궁내부 장관과 더불어 왕의 최측근 중 하나인 고위대신. 집사 장관은 왕실의 전반적인 운영을 총괄했다. 궁내부 장관과 마찬가지로 집사 장관은 백작 급 이상의 귀족이 맡는 것이 관례였다. (절대왕정 시대의 프랑스의 경우 대공이 집사장관을 맡았음) 집사 장관은 또한 왕실부의 주요부서의 수장들로 구성되는 녹의 위원회 (Board of Greencloth)의 수장이기도 했다.

나) 재무관(Cofferer): 왕실의 시종으로 들어온 사람이 오를 수 있는 최고의 직위. 왕실의 모든 회계, 재무 업무를 총괄했다.

다) 수석 서기(Chief Clerk): 왕실 내 주요부서의 수장.

라) 서기 (Clerk): 수석 서기를 보좌한 왕실부 내의 주요 궁인으로 보통 주요부서 마다 2~3명의 서기가 있었다. 고위귀족의 자녀가 궁으로 들어오면 서기 부터 궁 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관례였다.

마) 서전트(Sergeant): 조선시대의 태감과 비슷한 직위. 왕실부 내의 작은 부서들을 관장했다. 직급 상으로는 서기보다 아래였으나, 실질적인 궁내의 영향력은 서전트가 서기보다 컸고, 봉급도 더 많았다. 대게 서전트는 궁내의 밑바닥부터 올라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바) 시종/시녀 (Yeoman): 대게 평민 출신의 궁인이 올라갈 수 있는 최고의 직위. 고참 하인에 가까운 직위. 사회신분상으로는 하급귀족과 비슷한 취급을 받았다.

사) 하인/하녀 (Groom/Maid): 왕실의 하인 중 두 번째로 낮은 직위. 대게 왕실의 잡일을 도맡아서 했다. 보통 어렸을 때 들어온 시동이 성인이 되면 하인/하녀로 승진했다.

아) 시동 (Page): 왕실부의 하인 중 가장 낮은 직위. 보통 어렸을 때 입궁하면 가장 먼저 받는 직위가 시동이었다. 대부분 성인이 되면 윗 계급인 하인/하녀로 승진했으나, 일부는 20년간 승진이 안 된 경우도 있었다. 주요임무는 심부름.

'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륜파(崑崙派)  (0) 2022.07.12
개방  (0) 2022.06.26
근위기사란?  (0) 2022.04.10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1종 보급품 군량  (1) 2022.04.06
사탄9개명 사타니즘  (0) 2022.04.04

댓글